홍합 효능 부작용 확인해보자

    홍합 효능, 탕 끓이는 법  부작용 확인해보자


    홍합은 담치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홍색을 띄고 있기 때문에 홍합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홍합은 우리나라의 해안에 서식하는데 남해안의 일부지역에서 바다양식으로도 수확합니다. 홍합의 서식지는 바닷물이 잠겼다 드러나는 조간대에서 암초에 무리지어 있는데요. 홍합은 산란기가 늦봄에서 여름사이인데 이때의 홍합은 산란기로 맛이 떨어지며 9월까지는 독소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이시에 채취한 홍합은 피해야 합니다. 홍합은 겨울철에 먹는 것이 안전하게 맛을 즐길 수 있는 시기입니다.



    홍합은 다양한 식재료로 활용이 되는데요. 홍합은 단맛이 나기 때문에 국에 넣어서 끊이는데도 활용되고, 젓을 담글 때, 쪄서 말린 홍합은 탕으로 쓰이며 조림으로도 조리됩니다.



    오늘은 홍합 효능, 홍합탕 끓이는 법,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홍합 효능>


    1) 두뇌 건강



    홍합은 비타민 B12 함유량 높은데요. 뇌의 비타민, 신경 비타민 이라고도 하는 비타민 B12는 아미노산과 지질 대사를 촉진하고 신경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뇌세포 등의 재생·복구시 중요한 역할을 해주는 영양소이기도 합니다. 비타민 B12 가 부족해지면 어깨 결림, 요통 등의 말초 신경을 복구하는 기능에 지장을 초래하거나 뇌졸중의 위험이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피로회복



    홍합에는 해산물에 함유되어 있는 타우린 성분 함량이 풍부하기 때문에, 겨울철 홍합을 먹게되면 일상생활에서 쌓여진 스트레스, 피로 등에 인한 독소를 중화시켜 주는데 도움이 되며, 교감신경 긴장을 완화시켜주어 동맥이 경직되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혈액순환 개선



    홍합에는 비타민 A, C, 셀레늄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데 효과가 있으며 혈액속 중성지질과 콜레스테롤 수취를 낮춰주어 혈액을 맑게 해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혈압을 낮추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4) 간기능 강화



    홍합에는 베타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지방축적을 억제해주어 간세포 증가를 촉진시켜주며, 담즙, 담즙산 분비를 촉진시켜주어 간 해독에 효과를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독성물에 의한 간 손상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5) 피부미용효과



    홍합은 비타민 B2 를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 비타민 B2는 피부와 머리카락, 손톱 등의 생성 및  피부의 신진 대사에 좋은 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피부 미용과 모발을 유지하는등 특히 여성에게 도움이 되는데요. 비타민 B2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홍합 요리시 국물도 함께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6) 빈혈 방지



    홍합에는 철분 함유량이 높아서 빈혈 예방 및 개선에 효과를 발휘하는 데요. 적혈구를 생성하는데 필요한 헤모글로빈의 성분인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을 일으키게 되는데요. 홍합에는 철분외에 헤모글로빈의 합성을 돕는 비타민 B12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빈혈이신 분들에게는 특히 효과가 높은 식품입니다.

    7) 뼈건강



    홍합은 미네랄의 하나인 망간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망간은 우리 체내에서 뼈와 관절을 만들고 강하게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있는 영양소이며, 뿐만 아니라 당질, 지질 대사등의 구성 성분이기도 합니다.



    <홍합탕 만드는 법>



    - 홍합탕을 끊이기 위해서는 먼저 홍합을 손질 합니다. 홍합 수염을 먼저 제거해주고 , 홍합 껍데기에 묻은 이물질을 씻어서 제거해줍니다. 홍합탕을 끓일 때는 청주, 마늘을 넣어주면 잡내를 잡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① 냄비에 홍합을 담아주는데 물은 홍합이 푹 잠길 정도로 부어줍니다.
    ② 대파, 양파를 큼직큼직하게 썰어서 넣어줍니다. 칼칼한 맛을 원하시는 경우 청양고추를 잘라서 넣어서 같이 끊입니다.



    ③ 홍합의 입이 벌어질 때까지 끊여주면 되는 간을 보아 싱거우면 소금간을 해주시면 됩니다. 오래 끓이면 질겨서 맛이 없어지니 참고하세요.



    <홍합 부작용 및 주의사항>



    홍합은 앞서 이야기 하였듯이 9월 이전에는 독소가 있기 때문에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홍합을 햇볕에 말린 후 섭취하게 되면 타우린 함량이 늘어난 홍합을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더욱더 영양가가 높은 홍합을 즐길 수 있으니 알고계시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홍합 효능, 홍합탕 만드는 법,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