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차 효능은?

    홍차 효능, 부작용 알아보시죠


    우리의 전통차를 제외하고 차를 떠올리면 녹차와 홍차, 우롱차, 보이차 정도인데, 이들은 각각 서로 다른 고유의 맛과 향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우리의 몸과 마음을 보듬어주는 쉼표같은 음료수 중 하나인데요. 세계 차 소비량의 75%를 차지하는 홍차는, 물 허브와 더불어 21세기 대표 음료로 꼽힙니다. 홍차는 17세기에 중국에서 유럽을 거쳐 전 세계로 퍼졌고, 이제 서양인의 필수 기호품이 될 정도로 세계화한 음료입니다. 홍차는 찻잎을 충분히 발효시킨 차로 색깔이 검습니다. 동양에서는 차의 빛깔이 붉어서 홍차(紅茶)라고 하지만, 영어로는 찻잎이 검다고 해서 블랙티(Black Tea)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커피, 녹차보다 선호도가 높은 편은 아니지만 마니아층이 두텁고, 최근에는 건강을 생각하는 젊은이들의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미래의 차로 주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깊어가는 가을 빨간 유혹, 홍차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홍차 효능>


    1. 위장보호



    홍차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발효를 거치면서 산화효소의 작용으로 산화되면서 함량이 줄어들어 위에 대한 자극이 감소할 뿐 아니라 위를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장내 유해균을 죽이는 강력한 항균기능을 하여 장내 염증을 완화시키고, 설사나 변비증상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혹시 차가운 음식을 먹어 배탈이 나거나 속이 차가운 경우, 식사후 더부룩한 느낌이 들때는 녹차보다 홍차를 마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다이어트



    홍차는 차류 중에서 몸을 따뜻하게 하는 작용이 강하고, 콜레스테롤 농도를 줄여주는 카테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지방분해를 촉진시켜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홍차는 저칼로리 식품이며 미네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하는데 도움이 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도와줘 다이어트에 좋은 음료입니다. 그러나 과다섭취시 이뇨작용으로 인한 탈수가 올 수 있으니 하루 2-3잔 정도 마시면 좋습니다.

    3. 노화방지, 피부미용




    홍차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카테킨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여 노화의 주범이자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우리 몸의 활성산소를 제거시켜 세포손상을 막고 새포재생을 촉진시켜 피부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며, 자외선으로 인한 기미, 주근깨 등을 제거하고 피부를 탄력있고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치아 건강



    홍차에는 폴리페놀과 타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충치 원인균을 제거하고 항생제 역할을 하여 치아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불소 성분이 충치 박테리아를 없애주고 구취를 줄여주며, 카테킨 성분으로 인해 구강암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5. 심혈관질환 예방



    홍차에 다량 함유된 폴리페놀류는 콜레스테롤이 소화관으로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작용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동맥벽을 굳건히 하는 동시에 혈관을 확장시켜 혈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도와줘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과 같은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6. 피로회복



    홍차에 함유된 카페인 성분는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여 정신을 각성시키고 혈류를 촉진시켜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도와줘 집중도를 향상시켜 줍니다. 또한 이뇨작용으로 몸속의 노폐물과 피로물질인 젖산을 배출하도록 도와주어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습니다. 홍차에 함유된 카페인의 함량은 커피의 약 40% 이며, 아미노산 성분인 테아닌이 카페인의 작용을 중화시켜주고, 남은 카페인도 이뇨작용을 통해 배출되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7. 면역력 향상



    홍차의 쓴맛을 내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타닌 성분은 강력한 항바이러스, 항균 기능이 있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홍차에는 칼슘, 인, 마그네슘 등의 무기질과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외부 세균이나 바이러스로 인한 각종 질병이나 감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8. 골다공증 예방, 스트레스 해소



    홍차를 꾸준히 마신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뼈와 관절이 튼튼합니다. 홍차의 풍부한 폴리페놀 성분이 뼈세포를 파괴하는 활성화 물질을 막아주어 뼈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홍차에 함유된 마그네슘은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고 신경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조절하며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이어서 신경이 예민한 분들은 홍차를 꾸준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홍차 부작용>



    - 홍차를 너무 많이 마시면 몸이 지나치게 활성화되어 공복감을 일으킬 수 있으며, 플루복사민 등의 항우울증제, 아스피린 등 소염진통제를 복용할 때는 약효를 증가시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음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각성작용으로 잠자기 전에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카페인에 민감한 분이나 임산부는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홍차 효능,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