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비 먹는법, 효능, 부작용 알아보아요

    조금은 생소한 식품인 콜라비는 순무와 양배추가 결합된 신종식품이라고 합니다. 아시아군 콜라비는 구경이 녹색이고, 서유럽군은 녹색, 또는 자주색 구경이 있다고 합니다.  서늘한 환경에서 자라는 특성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콜라비는 15~20도가 유지되는 전남 강진군에서 재배를 많이 하고 있답니다.



    콜라비는 수분 91%, 섬유 0.9%, 당분6.1%, 단백질 1.6%를 함유하고 있으며 100g당 칼슘 40mg, 철 0.5g, 비타민C 60mg가 포함되어 있고 비타민C의 양이 상추나 치커리에 비해 4-5배가 높기 때문에 비타민 섭취에 아주 좋다고 하네요. 비타민C가 양배추의 10배 많이 들어 있어 피로회복, 노화방지, 당뇨예방 등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 아이소루신 아르기닌이 많이 체내에 쌓인 지방을 효과적으로 분해한다고도 합니다. 다이어트간식으로 오이를 많이 먹는데 콜라비로 바꿔서 드시는 것도 괜찮을 듯합니다.



    <콜라비의 효능>

    1. 소화기능 개선



    알칼리성이며 섬유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2. 면역력 향상



    콜라비는 비타민C가 사과의 10배이상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향상시킵니다.


    3. 성장발육 촉진



    콜라비는 성장판을 튼튼하게 해주고 뇌를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집중력이 필요한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4. 구강 건강



    칼슘과 철분이 많아 치아가 약하거나 구취가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성인병 예방



    콜라비의 칼륨은 체내에 쌓인 염분, 나트륨을 분해하고 배출해 줍니다. 그래서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 성인병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6. 다이어트

    100g당 27kcal로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콜라비 먹는방법>



    무처럼 그냥 껍질을 깍아서 생으로 먹어도 좋고, 콜라비 잎과 무 그리고 다른채소와 함께 즙으로 짜서 드셔도 좋습니다. 각종 샐러드 재료로 사용할 수도 있고, 콜라비 잎은 쌈 채소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그리고 우유와 함께 먹으면 칼슘 흡수율이 좋다고 합니다. 고등어 조림같은 생선조림에 무대신 콜라비를 넣어도 좋다고 하네요.




    <부작용 및 유의사항>



    - 고이트로겐이라고 하는 성분이 있어 갑상선 기능을 저하시키고 갑상성종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갑상선 질환 환자는 전문의와 상의하신 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 콜라비는 오이나 당근과 섭취하면 비타민C 흡수를 방해한다고 하니 따로 드실것을 권합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