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에 좋은 음식 알아보시죠

    어느날 화장실에서 대변을 보고 난 후 변기속에서 빨간색 피를 보신적인 있나요? 아니면 배변 후 닦은 화장지에서 피가 묻어 있는 것을 보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치질은 앉아서 근무하는 시간이 많은 사무직 근로자들에게 많이 나타는데요. 특히 택시운전하시는 분들과 같이 하루 종일 앉아서 일하는 분들에게 흔한 질환입니다.



    치질이 의심되는 분들은 술을 마시고 나면 그 상황이 더 악화되는데요. 따라서 치질 환자는 술을 조심해야 하는데, 알코올 성분이 항문 주위를 가렵게 만들고 염증 부위를 덧나게도 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치질치료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질치료에 좋은 음식>


    1) 꽈리나무



    성질이 차갑고 맛이 신 꽈리나무는 소변을 잘 나오게 하며 산모가 출산할 때 아이가 쉽게 나오도록 도와주느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꽈리를 따서 치질이나 피부염이 있는 부위에 붙여주면 염증이가라앉고 새살이 빨리 돋아나는 효과가 있습니다.

    활용팁)

    ① 꽈리나무 잎과 줄기를 따서 말려줍니다.

    ② 말린 꽈리나무 잎 100g에 5컵의 물의 붓고 2시간 정도 달여서 5분의 1 될때까지 졸여줍니다.

    ③ 환부를 따뜻한 소금물로 씻은 후 꽈리나무 달인 물을 하루 3번 정도 환부에 발라줍니다. 이 때 수건으로 닦지 말고 자연스럽게 마를 때까지 기다려줍니다. 10일 동안 반복합니다.



    2) 쑥



    치질이 오래되어 항문주위에 염증이 생기고 아프거나, 피가 자주 나거나 가려울 때 쑥이 효과를 발휘해주는데요. 쑥을 태워 연기를 쐬주거나 쑥을 찧어 환부에 붙여 주면 염증이 가라 앉고 부종이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활용팁)


    쑥을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말린 후 잘게 잘라줍니다. 말린 쑥 100g을 훈증기에 넣어 10분 동안 환부에 연기를 쏘여줍니다. 하루에 1번, 1주일 동안 반복해줍니다.

    3) 무화과나무



    무화과 잎을 삶아 치질 부위에 발라주면 염증을 가라앉히며 통증을 줄여줍니다. 무화과는 줄기나 잎에 상처를 내면 하얀색의 액즙이 나오는데 이 물질에 피신이라는 단백질 분해 효소를 가지고 있어서 사마귀와 무좀에 효과를 냅니다.

    활용팁)


    무화과 나무 100g을 찧어 나오는 즙을 매일 아침 공복 시에 마셔줍니다. 무화과나무 잎을 따면 뜨물 같은 진액이 나오는 데, 매일 저녁 환부를 씻은 다음 그 진액을 바른 후 저절로 마르도록 놔둡니다. 10일 동안 반복합니다.



    4) 목이 버섯



    목이 버섯은 대변에서 자주 피가 발견되거나 치질로 고생할 때, 여성들의 경우 뚜렷한 이유없이 하혈을 하는 경우, 코피를 자주 흘릴 때 복용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목이버섯은 약용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음식으로 오랫동안 드시는 것이 좋은데요. 오장육부를 튼튼하게 해서 기운을 돋우고 몸이 가벼워지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활용팁)

    목이버섯 30g을 2컵 반의 물에 넣어 30분간 은근한 불에 달인 후 2~3번으로 나누어 공복시 에 마셔주면 좋습니다.



    이상으로 치질치료에  좋은 음식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