잣 효능 먹는방법 알아보자

    신선의 식품으로 알려진 잣은 예로 부터 불로장생의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을이 제철인 잣은, 가을에 수확한 잣을 서늘한 곳에 껍질째 보관할 수도 있고 또는 껍질을 제거해서 냉동 보관할 수 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잦은 잦죽을 꿇여 먹거나, 다른 요리에 고명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잣효능, 먹는법, 칼로리, 영양성분, 잣까는 법, 부작용등 잣에 관한 상세한 내용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잣 칼로리와 잣 영양성분을 성분알아보자


    잣은 100g당 약660kcal로 비교 높은 칼로리 함량입니다.


    잣 100g당 영양성분



    <잣효능?>


    1) 성인병예방, 고혈압 예방 효과



    잣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어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므로 동맥경화, 고혈압등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잣에 함유된 올레인산, 리놀렌산, 리놀산 등 불포화지방산 성분이 혈압을 내려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2) 피부미용, 변비 예방 효과



    잣에는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은데요. 따라서 피부를 윤택하게 해줄뿐만 아니라 , 잣에 함유된 식이섬유성분 영향으로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 피로회복,체력회복 효과



    잣의 효능에는 몸속의 기 회복, 혈을 보하여 몸을 보호해주는 효능이 있고, 기운이 없고 입맛이 떨어지고, 몸이 약해졌을 때 잣을 섭취하게 되면 도움이 될뿐만 아니라, 잣에는 풍분하 비타민B1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피로회복 효과가 있습니다.



    4) 빈혈예방 효과



    잣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군, 철분 성분이 임산부 와 빈혈을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 효과가 있어서 빈혈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5) 다이어트 효과



     잣에는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B 등이 함유되어 있어서 잣을 먹게되며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 및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서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는 견과류 입니다.

    잣 까는법??



    - 잣은 채취하게 되면 송진이 많고 껍질이 단단해서 잣을 까기 쉽지 않으므로 잣송이를 그대로 묵혀두거나, 뜨거운 불에 잣을 그을려서 잣껍질을 벗기면 보다 쉽게 잣껍질을 벗겨낼 수 있습니다. 



    또는 잣껍질을 까는 도구를 이용해서 껍질을 까면 쉽게 깔 수 있습니다.


    <잣 보관방법>



    지방 함유량이 많은 잣은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은 바로 껍질을 까지 않은 상태로 밀폐한 후 냉장보관하는 방법입니다. 잣 껍질을 까게 되면 지방성분이 산소와 결합해 산패되기 때문에 오랫동안 보관하면서 먹기가 어렵우니 장기간 보관시에는 껍질을 까지 않은 상태로 보관하면 더 신선하고 영양가 많은 잣을 즐길 실 수 있습니다.



    <잣먹는방법>


    1) 잣죽



      찹쌀가루와 잣을 같이 넣어 잣죽을 끓여주며 잣의 고소함 느낄 수 있는 맛이는 잦죽이 되며, 특히  몸 기운이 없을 때 드시면 보양식으로 드실 수 있습니다.


    2) 수정과 고명



     보통 수정과를 드실 때 잣을 고명으로 띄워서 함께 먹으면 수정과의 맛과 잣의 고소함을 느낄 수 있어서 좋습니다.


    3) 멸치볶음


      멸치볶음 요리를 할때 잣을 넣어주면 맛있는 밑반찬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잣 부작용>



    - 잣은 고 칼로리식품이기 때문에 하루 섭취량 10~20알 이상으로 섭취하게 되면 살이 찔수 있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알레르기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잣효능, 먹는법, 칼로리, 영양성분, 잣까는 법, 잣 먹는방법,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