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후통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시죠



    <인후통>


    감기 등의 원인으로 고열이 생기거나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 과로가 쌓이게 되면 인후두에 염증이 발생되기 쉬운데요. 인후두염은 목을 많이 사용하는 연설, 노래 또는 과도한 음주, 흡연 등의 원인으로도 발생되기도 하는데 염증의 원인은 바이러스 세균의 감염때문입니다.



    목에 염증이 발생되면 목이 붓고 침을 삼켜 넘기기가 어려울 정도의 통증이 수반되는데요. 발열, 두통, 기침, 식욕부진 등의 증상도 함께 나타납니다. 목이 아픈 경우에는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주고 휴식을 취하고 충분한 잠을 자게 되면 대부분은 저절로 낫게 되는데요. 그러나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사람은 폐렴, 중이염 등 2차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인후통 증상과 인후통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후통에 좋은 음식>

    1) 도라지



    호흡기 질환이 있는 경우에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도라지는 한방 약재인데요. 도라지의 사포닌이 기관지의 분비기능을 높여주어 가래를 삭이는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기침, 가래나 인후염, 편도선염, 기관지염, 감기 등에 사용하면 상당히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말린 도라지 20g을 물 5컵과 함께 넣어 30분간 달인 후 하루 3-4번 식후에 1컵씩 마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또는 말린 도라지를 곱게 가루 내어 밀봉해 두었다가 찻숟가락으로 1숟가락씩 물과 함께 복용하여도 좋습니다.

    2) 금귤



    금귤에는 비타민C, 갈락탄, 플라보노이드, 펜토산 등과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기침 감기에 효과가 있으며, 가래를 삭이는 작용을 해주는데요. 중국에서는 금귤을 소금에 절여서 목이 아플 때 먹습니다. 또한 금귤은 피로 회복 효과도 있어서 과로에 의해서 감기에 자주 걸리는 현대인들이 자주 먹으면 효과가 있습니다.



    - 깨끗이 씻은 금귤 15-20개를 반으로 자른 다음 물 1.5리터와 함께 냄비에 담아 끓여 줍니다. 이후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약한 불로 달이다가 껍질이 부드러워지면 얼음설탕 30g을 넣고 조려 줍니다. 이것을 하루 3번에 나누어 복용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3) 우엉뿌리



    성질이 차가운 우엉은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효과가 좋은데요. 평소 무리하게 일을 하다가 목이 붓거나 아플 때, 기침을 자주 할 때, 인후부의 염증성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 우엉뿌리의 껍질을 벗겨 내고 잘게 썰어 말려줍니다. 말린 우엉뿌리 40g을 물 5컵에 넣고 30분간 달여서 식혀서 냉장 보관합니다. 매일 4-5번 마셔주면 효과가 있습니다.



    4) 무



    기관지가 약해서 가래가 많이 끓을 때, 기침, 인후부 염증이 있는 경우무를 먹으면 도움이 되는데요. 그밖에도 비염이나 축농증으로 머리가 아프거나 코가 막힐 때 먹어도 효과가 있습니다.

    - 채썬 무를 황설탕과 함께 섞어서 유리병 속에 담아 밀봉하여 5-7일 정도 지난 다음 우러나온 물을 다른 병에 옮겨 담아 냉장 보관해줍니다. 우러나온 무즙을 따뜻한 물에 1:1의 비율로 섞어서 매일 아침저녁으로 하루 2번씩 마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5) 알로에



    알로에는 성질이 차서 몸속의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어서 인후염에 사용하는 경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변비가 오래되어 속에 열이 쌓여 생기는 어지럼증, 두통,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치료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알로에 5개를 채 썰어 병에 담고 황설탕을 켜켜이 넣어 줍니다. 여름에는 3일, 겨울에는 7일 정도 두었다가 알로에에서 물이 나오면 다른 병에 옮겨 담고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 이 알로에 즙을 1:2의 비율로 따뜻한 물에 타서 하루에 3-5번 식사시간에 관계없이 수시로 마셔주면 효과가 좋습니다.



    이상으로 인후통 증상과 인후통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 주세요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