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초는 미나리과의 한두해살이풀이고 원산지는 아열대이며 우리나라에서는 신선초, 일본에서는 따면 다음날 곧 또 잎이 나온다고 하여 명일엽(明日葉), 중국에서는 함초 등으로 불리어집니다. 잎은 줄기 밑둥이에서 모여서 나며 잎자루가 굵은 것이 특징입니다. 어린 생잎을 샐러드처럼 이용하여 먹거나 조려서 반찬으로 먹기도 합니다.
신선초는 더위나 추위에도 강하고 거친 땅에도 뿌리를 내리고 무성합니다. 그만큼 생명력이 강하여 영양가도 매우 풍푸하고, 칼콘, 게르마늄, 철분, 칼륨,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C, E , 베타카로틴, 폴리페놀, 단백질, 지질 등의 영양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신선초 효능, 먹는 방법,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선초 효능>
1. 항암효과
신선초에는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세포의 산화를 억제하며 암을 예방하고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줍니다. 또한 신선초의 쿠마린과 칼콘 이라는 성분이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막아 주고, 암세포가 혈관벽에 붙어 성장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2. 당뇨병 개선
신선초에 함유된 아연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인슐린의 수치를 정상적으로 조절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신선초에는 후로쿠마린류의 프로탈렌 성분이 혈당을 낮춰주는 작용을 해 당뇨병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3. 혈관계질환 예방, 이뇨작용
신선초에
함유된 유기 게르마늄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액의 산성 노폐물들을 배출하는 작용을 하며 혈액을 정화시켜 악성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혈압을 정상화시켜 줍니다. 따라서 신선초를 섭취하시면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과 같은 혈관계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선초는 이뇨효과가 있어 부종을 가라앉혀 주고 신장기능을 활성화합니다.
4. 체질개선, 정장작용
신선초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염증을 치료하고 알레르기를 예방해 줍니다. 비타민E가 신경안정작용을 하며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키워 체질개선에도움이 됩니다. 또한 신선초는 배변을 부드럽게 도와 줘 변비 및 치질에 효과가 있습니다.
5. 간 건강
신선초에는 게르마늄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을 정화시키고 체내 독소를 배출할뿐 아니라 간기능을 향상시켜 해독작용을 도와 줍니다. 그리고 손상된 간세포를 재생시켜주는 효과가 탁월하여 간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6. 혈액순환촉진, 빈혈예방
신선초에는 비타민을 비롯한 미네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고, 엽록소, 게르마늄 등이 세포속에 산소공급을 도와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그리고 신선초에는 일반채소의 3배에 달하는 철분이 들어 있어 빈혈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신선초 먹는 방법>
① 신선초 가루 만드는 방법
- 채취한 신선초를 살짝 쪄서 바짝 말려 믹서기에 부셔 넣고 곱게 갈아 줍니다.
- 다 갈은 후 믹서기 뚜껑은 바로 열지 마시고 5분 이상 있다가 조심스레 뚜껑을 여시고 밀봉 유리병에 신선초 가루를 보관하시면 됩니다.
- 신선초 가루는 우유나 요구르트에 한스푼 정도 타서 드시면 됩니다.
② 신선초 마시기
- 물2L에 신선초 분말 20-30g을 넣으셔서 끓이시면 됩니다.
③ 신선초즙
- 신선초 잎과 줄기부분을 깨끗이 다음어 씻습니다.
- 신선초를 잘게 썰은 후 분마기에 넣고 찧거나 녹즙기를 이용합니다.
- 쓴맛에 익숙해 질 때까지 조금씩 섭취하다가 양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 신선초즙에 물을 탄 후, 과일주스나 꿀, 요구르트 등을 섞으면 드시기에 좋습니다. 케일이나 돌미나리와 함께 갈아서 마시면 좋습니다.
④신선초 튀김
- 튀김가루를 얼음물에 걸쭉하게 반죽한 다음 소금으로 간을 합니다.
- 튀김기나 오목한 팬에 식용유를 넣고 180도 온도에서 위의 반죽에 신선초잎을 버무려 튀겨냅니다.
<신선초 부작용>
- 신선초는 과다섭취시 신장결석이 생길 수 있으므로 많이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신선초를 생즙을 내서 먹을 때 체질에 따라 복통이나 답답함, 두드러기,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몸에 이상이 있을때는 복용을 중지하시고 전문의 상담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신선초 효능, 신선초 먹는 방법, 신선초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