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세미즙 효능, 만드는법, 부작용 알아보시죠.
수세미는 박과의 한해살이 덩굴풀이며, 열대아시아가 원산지입니다. 수세미는 덩굴손을 이용해 다른 나무나 기둥 등을 감으며 올라가는데, 제철은 가을이며 오이와 비슷한 원통형 모양으로 생겼으며, 언뜻 작은 야구방망이를 연상시킵니다.
녹색을 띠는데 길이는 30-60cm 정도까지 자라며, 자세히 들여다보면 오이보다 주름이 더 많으며, 살짝 눌리는 것이 오이보다 더 부드럽게 느껴집니다. 수세미 열매 안에는 그물 모양의 섬유질 조직이 있으며 예전에는 이것을 말려 목욕도 하고 설거지에도 이용하였습니다.
완전히 영글지 않은 어린 수세미는 나물은 물론 전이나 볶음 등으로 만들어 먹으며, 수세미를 말려서 차로 끓이거나 화장수로 이용하는 등 다양하게도 이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동의보감> <본초강목> 등의 각종 고서에서 하늘이 내린 비단수, 천라수라 불리는 수세미 효능, 만드는법,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수세미 효능>
1. 기관지질환 완화
수세미에 함유되어 있는 트리테르페노이드 사포닌이란 성분이 기관지 기능을 항진시키고 가래를 삭히며 염증 해소시켜주어 기침을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또한 기관지염이나 후두염 등의 염증질환을 가라앉혀 주며 비염이나 천식에 좋은 성분을 가지고 있어서 알레르기성 비염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수세미는 알레르기와 호흡기 염증작용 완화 효과로 비강 스프레이의 원료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2. 신장기능 강화, 모유 촉진
수세미는 신장기능 강화 효과가 있는데요. 평소 소변을 잘 보지 못하고 신장염이나
방광염에 자주 힘들어 하시는 분들은 수세미 달인 물을 꾸준히 섭취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수세미줄기에서 나온 액을 먹으면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주고 소변배출이 잘 이루어져 부종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산후에 젖이 붓고 아프면서 젖이 잘 나오지 않을때 수세미를
달여 먹으면 젖이 잘 나옵니다.
3. 다이어트, 당뇨병 개선
수세미는 100g당 5kcal로 열량이
낮으며 수분과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조금만 섭취해도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어서 체중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풍부한 식이섬유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작용을 하며, 수세미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은 체내의 당 흡수를 도와줄 뿐 아니라 췌장내에서 인슐린
분비를 활성화함으로써 혈당조절에 도움을 줘 당뇨병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4. 심혈관질환 예방
수세미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퀘세틴이라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세포손상을 막아주며 혈관벽을 튼튼하게 해주어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주며, 다량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피를 맑게 해주며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다량의 쿠마르산이 유해한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항산화작용을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5. 피부미용, 피부질환 개선
수세미에 함유되어 있는 루시오사이드 계열 사포닌은 피부를 맑게 해주며, 피부 항균 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아토피나, 여드름, 습진 등의 피부질환에 효과적입니다. 수세미는 성질이 서늘하고 보습효과가 있어서 예전부터 수세미 줄기를 잘라 수액을 받아 화장수로 널리 이용하였으며, 아토피, 습진에는 수세미즙을 먹거나 수세미 줄기를 달여 그 물로 환부를 씻어주면 가려움해소 효과가 있습니다.
6. 변비 예방, 설사완화
수세미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배변활동을 도와주며 숙변을 제거하여 변비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평소 장이 좋지 않아 설사가 잦다면 껍질을 제거한 수세미와 물을 함께 섞어 끓여 먹으면 장건강에 도움이 되며, 장질환 예방 및 설사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수세미먹는법>
① 수세미효소 - 깨끗이 씻은 수세미를 물기를 제거하고, 말려줍니다. 말린 수세미를 잘게 썰어 수세미와 설탕을 1:1 비율로 고루고루 섞어서 항아리나 유리병에 바닥에 설탕을 넣고 수세미와 설탕을 켜켜이 넣고 맨위에 남은 설탕을 넣어줍니다. 항아리를 완전 밀폐하여 100일간 발효시킨 다음 건더기는 걸러내고 원액만 다시 2개월 숙성시켜줍니다. 1회에 소주잔 한잔씩 복용하시면 됩니다.
② 수세미즙 - 수세미를 강판이나 믹서기에 갈아서 즙을 내는데, 섬유질 성분이 많아 미끈미끈한 죽처럼 갈아지며, 배즙이나 주스, 우유 등에 타서 마시면 좋습니다.
③ 수세미전 - 수세미를 둥그런 모양대로 적당하게 썰어 소금을 약간 뿌린 후 밀가루를 바르고 계란옷을 입혀서 프라이팬에 노릇노릇하게 구워서 드시면 됩니다.
④ 수세미차 - 물 1.5-2L에 말린 수세미 10-15g을 넣어서 끓여 줍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서 물의 양이 처음 물양의 2/3정도 될 정도까지 30분이상 더 끓여줍니다. 불을 끄고 건더기를 건져 내고 수세미차는 식혀서 냉장보관하여 드시면 됩니다.
<수세미 부작용>
- 수세미는 성질이 차가운 식품으로 평소 몸이 냉하거나 소화기관이 약한 분들이 과다하게 드실 경우 설사, 복통 등을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수세미는 출산 이후에는 도움이 되지만, 임산부들은 자궁흥분작용이 있으니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수세미 효능, 수세미먹는법,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