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추 효능 부작용 , 보관방법 알아보아요.

    우리나라에는 다른 나라와 달리 쌈문화가 발달되어 있습니다. 특히 고기를 구워먹을 때 빼놓지 않고 먹게 되는 것이 상추인데, 상추는 겉절이로 무쳐 먹어도 좋고, 생으로 쌈을 싸서 먹으면 고기와 궁합이 아주 잘 맞는 채소입니다. 예전에는 상추의 씨앗을 구하기 위해서 천금이 필요했다라고 하여 천금채라고도 불렸으며, 상추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산성식품인 육류를 즐겨먹는 분들이 걸리기 쉬운 비만이나 고혈압 등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본초강목에 의하면 "상추는 가슴에 뭉쳐진 화를 풀어주며 막힌 경락을 뜷어준다."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고기의 느끼한 맛을 잡아주고 아삭아삭 씹히는 맛이 일품인 상추의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상추 효능>


    1. 변비예방



    상추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촉진시켜 주고 변활동을 도와 숙변을 배출하여 장내환경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상추에는 비타민이나 미네랄, 수분 등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변비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눈 건강



    상추에는 눈의 망막과 황반을 구성하는 루테인 성분과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의 신경을 보호해 주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어 시력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안구건조증이나 백내장 등의 안구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3. 빈혈예방



    상추에는 철분, 엽산, 칼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를 맑게 해주고 혈액을 증가시켜 빈혈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미네랄이나 비타민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천연 강장제 역할을 해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피로회복에 효과적입니다.



    4. 불면증 개선



    상추잎을 꺽을 때 나오는 우유빛 즙액에는 락투세린과 락투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신체를 진정시켜주며 심신안정 효과가 뛰어 납니다. 또한 긴장을 완화시켜 주고 통증 완화 및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어 불면증 개선에 좋습니다.

    5. 골다공증 예방



    상추에는 칼슘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A 또한 다량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의 골격형성과 뼈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어르신들의 골다공증과 같은 뼈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6. 숙취해소, 피부미용



    상추는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음주 후 열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며, 간장작용을 돕고 해독작용이 뛰어납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철분, 칼륨, 비타민B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을 돕고 피부노화를 막아 피부를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상추 칼로리>



    - 상추는 100g당 18kcal로 저칼로리, 식사량 조절 효과

    <상추 부작용, 상추 보관방법>



    - 상추는 차가운 식품으로서 평소 몸이 냉한 분은 과다섭취시 설사나 복통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졸음을 유발할 수 있으니 장거리 운전시 피하시기 바랍니다.



    - 상추는 농약을 많이 사용하게 되므로 깨끗한 물에 여러번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 상추는 신문지에 돌돌 말아 야채실에 놓으면 10일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 상추가 시들었을 때는 물에 식초나 레몬즙을 1-2방울 떨어뜨려 놓거나 설탕물에 담궈 놓으면 싱싱하게 살아납니다.

    이상으로 상추 효능, 상추 부작용,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