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알아볼까요?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방귀가 자주 나오는 원인 증상 알아볼까요?


    방귀는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으로 사람은 하루 18회정도 방귀가 나온다고 하는데요. 그러나 평소에 다른게 자주 방귀가 나오거나 방귀를 참아서 배가 아픈 경우도 발생되는데요. 방귀는 체내에서 발생된 가스가 항문을 통해서 배출되는 것으로 대부분 소화되지 못한 음식물 찌꺼기들이 대장에서 분해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가스가 원인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방귀는 자연스러운 현상이긴 하지만 그 횟수가 평소보다 많다는 원인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방귀가 자주 많이 나오는 원인, 증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제품 섭취



    일반적으로 우유, 요구르트 등 유제품은 몸에 유익하다고 알고 있는데요. 다만 개인의 체질에 따라 장 건강 상태가 달라서 유제품을 먹고나서 탈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성인이 되면 우유에 함유되어 있는 유당을 분해해주는 효소가 사라져 우유를 마신 뒤 방귀가 잦아지거나 소화가 잘 안되고 설사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유제품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인스턴트, 기름진 음식을 먹은 뒤에도 가스가 많이 발생되어 방귀가 계속나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인스턴드, 기름진 음식을 줄여서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2. 소화기능 저하, 유해균 증가



    소화기능이 저하되거나 장내 유해균이 증가하게 되면 가스가 많이 차게 되고 복부팽만 증상이 발생되어 숨쉬기도 어려움을 겪게되는데요. 복부압력이 횡경막을 눌러 숨 쉬기가 어려워지는 것을 복부팽만이라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방귀에서 지독한 냄새가 나기도 하는데, 복부팽만시 나오는 방귀가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옷을 입을 때 지나치게 배를 압박하거나 전체적으로 타이트한 옷도 방귀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될 수 도 있습니다.

    3. 단백질 섭취가 많은 경우



    단백질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게 되면 방귀가 자주 나오게 되는 원인이 되는데요. 단백질이 장 속에서 분해되고 발효되면서 질소, 황을 발생시켜 방귀가 나오는 원인 되며 냄새 또한 지독할 수 있습니다. 달걀, 육륙, 치즈 등이 대표적으로 단백질 함량이 높은 음식입니다. 또한 소화가 천천히 진행되는 음식물들도 장 속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서 가스를 유발하는 경우가 많아지게 됩니다.



    4. 공기



    음식을 입을 통해서 먹는 경우 이 때 상당한 양의 공기가 함께 체내로 들어오게 되는데요. 음식을 빠르게 섭취하는 경우 더욱더 많은 양의 공기가 들어오게 되는데, 이런 경우 트림을 통해서 일부 공기가 빠져나가게 되는 나머지 공기가 뱃 속에서 체류하면서 방귀로 나오게 되는 원인이 있습니다.


    5. 유산균 부족한 경우



    우리 대장에는 각종 세균 100여종이 살고 있는데요. 우리 몸에 좋은 유익균과 몸에 해로운 유해균들이 섞여져 있습니다. 식단 변화 또는 염증이 발생되는 경우 유익균이 죽고 유해균들이 득실거리게 되면 뱃속 가스가 더 많이 발생될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장속 유산균이 부족하게 되면 방귀가 자주 나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6. 염증, 과민성 대장 증후군



    대장에 염증이 있거나 궤양이 있는 경우 방귀에서 고약한 냄새가 심하게 날 수 있는데요. 장 관련 질환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겪고 있는 과민성대장증후군 엮시 장 관련 질환으로 방귀와 함께 메스꺼움, 구토, 식욕부진, 혈별 등의 증상이 발생될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병을 진단받고 약을 처방받는것이 좋겠습니다.



    <방귀가 많이 자주 나올 때 처방>



    이렇게 방귀가 자주, 많이 나오는 경우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전문의들은 유산균 섭취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는데요. 유산균은 장내에서 항균물질을 생성하고 장에 생길 수 있는 염증을 억제하여 장의 기능을 회복시켜주고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서 면역체계의 균형을 잡아주고 면역력을 높여주기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유산균은 부패균과 유해균을 억제하여 변비, 설사 등과 같은 증상에 탁월한 효능이 있기 때문에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서 방귀가 자주 나오는 증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유산균 추천>



    장 건강을 위한 유산균은 어떤 것을 섭취하는 것이 좋나요? 시중에 나와있는 수 많은 유산균 제품들 중에서 첫번째 고려 사항은 바로 유산균 생명력를 보호해주는 처리과정을 확인 하는 것입니다. 유산균은 체내에 들어와 소화과정을 거치면서 대부분이 파괴되고 장에 도착하는 숫자가 10%정도 이기 때문에 코팅처리된 유산균을 섭취해서 많은 유산균들이 장까지 그대로 도달할 수 있어야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유산균은 빛, 습도에 약하므로 냉장보관하여야 하므로 냉장보관이 가능한 유산균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방귀가 자주 많이 나오는 이유, 원인,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 주세요~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