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이버섯 효능, 손질법, 능이버섯 부작용 알아보아요.

    인공재배가 되지 않는 능이버섯은 맛과 향이 뛰어나 향버섯이라고도 불리며, 깊은 산중 공기가 좋은 곳에 3년에 한번 정도만 채취가 가능한 귀한 버섯입니다. 굴뚝버섯과로 우리나라, 일본, 중국에 분포합니다. 직경 10-15cm 로 깔때기 모양의 다갈색 버섯이며 건조하면 거의 흑색이 되면서 강한 향기를 냅니다. 가을에 참나무 등의 활엽수림 안의 땅위에 무리지어 자라거나 홀로 자생하며, 흙냄새, 강한풀냄새, 꽃향기, 나무향, 상큼한 우우향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능이는 이물질을 제거한 후 물로 깨끗이 씻어 살짝 데친후 양념에 무쳐 드시거나, 그 끓인 물에 능이버섯, 소고기(양지)와 함께 기호에 맞게 양념을 첨가하여 국을 끓여드셔도 맛이 참 좋습니다. 능이 삶은 물은 버리시지 말고 이물질을 걸러내어 음용수로 드시면 건강에도 좋습니다.



    오늘은 귀한 버섯, 능이버섯 효능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능이버섯 효능 >


    1. 혈관질환 예방



    능이버섯에 함유되어 있는 렌티안이라는 성분은 콜레스테롤 감소에 도움을 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관건강에 효과적이며, 고혈압은 물론 동맥경화, 뇌졸증, 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항암작용



    능이버섯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렌티안 성분은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시켜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암세포의 전이를 막아 항암효과에 좋습니다.


    3. 소화불량 개선



    능이버섯에는 단백질 분해성분인 프로테아제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육류를 먹고 체했을 때나 과식 후 속이 더부룩할 때 소화불량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며, 특히 고기의 소화를 돕는데 탁월합니다. 또한 다량의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영양과 약용가치가 뛰어납니다.



    4. 면역력 향상 및 기관지질환 예방



    기관지염이나 기침으로 고생할 때 능이버섯을 달여 먹으면 효과가 있습니다. 능이버섯에는 각종 비타민은 물론 아미노산 23종, 지방산 10종, 유리당, 균당 등 다양한 영양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기관지질환 및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다이어트



    능이버섯의 칼로리는 100g 당 44kcal로 저열량 식품이며,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조금만 섭취해도 포만감을 느끼게 되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6. 변비예방




    능이버섯에는 식이섬유가 딸기, 바나나 같은 과일의 2-3배 높은 함유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장운동을 원활하게 도와주고 배변활동을 수월하게 해주며 숙변제거 및 변비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능이버섯 손질법>



    - 버섯기둥 밑을 칼로 깨끗이 다듬어 물로 씻어서 끓는 물에 살짝 삶습니다. ( 능이 삶은 물은 시원하게 해서 수시로 마십니다.)


    - 잘 다듬어 찬물에 3-4시간 담아 두시면 버섯속에 있는 벌레들이 바깥으로 나옵니다. 그런 다음 깨끗이 씻어 여러번 헹궈서 데쳐 드시면 좋습니다.



    < 능이버섯 부작용 >



    - 능이버섯은 독특한 향기가 있는 식용버섯이지만, 생식하면 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살짝 익혀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 위장에 염증과 궤양이 있을 때는 금기이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능이버섯은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이 과다섭취하게 되면 설사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능이버섯을 보관해서 오래 드시려면, 버섯을 잘게 찢어 손질해서 햇볕에 바짝 말려서 냉동보관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능이버섯 효능, 능이버섯 손질법,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