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이 효능 알아보아요.

    냉이는 십자화과에 속하는 두해살이풀로 이른 봄에 따뜻한 곳에 자라는 대표적인 봄나물로 쌉쌀하면서 향긋한 향을 나타내는데요. 냉이의 원산지는 지중해 지역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충남 서산, 태안, 홍성, 전남 보성이 주요 생산지입니다. 냉이의 제철은 3~4월로 특유의 쌉쌀한 맛과 향이 있어서 냉이 무침, 냉이국, 냉이전 등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봄 식재료인 냉이는 단백질 함량이 높으며, 각종 비타민, 무기질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봄철 기력회복에 도움을 주는데요.




    냉이를 고를 때는 잎과 줄기가 작은 어린 냉이가 맛있는 냉이이며, 뿌리는 너무 단단하지 않고, 잔털이 적은 것이 좋습니다. 냉이를 손질할 때는 흐르는 물에 잘 씻어서 흙을 제거해주며 잔뿌리를 칼로 살살 긁어서 제거해줍니다. 냉이는 단백질 함량이 높아서 콩가루와 같이 요리를 하면 영양이 가득한 음식이 되는데요. 뿐만 아니라 냉이를 넣은 밥, 튀김, 돼지고기를 넣은 냉이 만두로의 음식궁합도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단백질의 왕이라 불리는 냉이 효능, 냉이 된장국 끌이는 법,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냉이 효능>

    1. 항산화 작용




    냉이에는 비타민A, C, E 및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에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이에 따라 세포의 산화를 막아주어 피부노화를 예방해주는데요. 따라서 냉이를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가꾸는데 효과적입니다.



    2. 간기능 개선, 피로회복



    냉이에 풍부한 칼슘, 비타민A, C, 무기질 성분이 간에서 지방을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 콜린이 다량 들어 있어 간을 튼튼하게 도와주는데요. 뿐만 아니라 해독작용이 뛰어나 간기능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만성피로나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데요. 봄철 춘곤증 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3. 혈관질환 예방



    냉이에 풍부한 항산화성분들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혈관에 쌓여 있는 노폐물을 제거하여 혈행을 원활하게 해주어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요. 뿐만 아니라 냉이에는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 나트륨을 외부로 배출시켜 혈압을 낮춰주어 고혈압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4. 빈혈 예방



    냉이에는 칼슘,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알칼리성 채소로 빈혈 예방 효과가 있는데요. 철분은 체내에서 산소를 공급해주는 헤모글로빈의 구성하는데, 철분이 부족한 경우 빈혈을 유발될 수 있습니다. 특히 냉이를 꾸준하게 섭취해주면 매달 철분손실이 많은 여성들에게 도움이 되며, 코피를 자주 흘리거나 산후 출혈, 지혈에 효과가 있습니다.

    5. 뼈건강, 눈건강



    냉이에는 칼슘성분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형성을 도와주며 갱년기 여성이나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냉이는 시력보호에도 효과가 있는데요. 바로 냉이에 풍부한 비타민A가 눈을 맑게 하고 보호해주는 역할을 해주어 시력을 보호, 눈의 피로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야맹증 개선이나 눈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6. 면역력 향상, 변비예방



    면역력 저하되면 생활속에 존재하는 각종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 각 미생물들의 침입을 받게 되는데요. 면역력이 떨어진 건강상태에서는 큰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냉이에 풍부한 비타민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데요. 뿐만 아니라 아연 또한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고 체내의 주요 대사과정 역할을 하여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냉이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냉이를 섭취해주면 장운동을 촉진시켜 주고 변을 부드럽게 해주기 때문에 숙변제거 및 변비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냉이 된장국>



    - 깨끗하게 씻은 냉이를 준비합니다. 시든 잎은 떼어내고 칼로 다듬어 뿌리도 긁어냅니다. 깨끗하게 헹군 냉이를 물기를 빼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 둡니다.


    - 두모 반모를 이등분하여 도톰하게 썰어두고, 된장국에 넣을 양파, 송이버섯 등의 재료도 같은 크기로 썰어둡니다. 대파는 어슷 썰고, 빨간고추는 송송썰어둡니다.


    - 멸치, 다시마로로 국물 맛을 낸 뒤 말린표고, 무를 우려냅니다. 된장 2큰술을 육수에 풀어줍니다. 여기에 고추장도 한큰술 같이 풀어줍니다.


    -끓여진 된장국에 준비된 버섯, 양파, 다진마늘, 두부 등 재료를 같이 넣고 한소큼 꿇여줍니다.


    - 마지막으로 냉이와 대파, 빨간고추 넣어서 한번 더 살짝 끓이면 맛이는 냉이 된장국이 완성됩니다. 그럼 밥과 함께 냉이 된장국 한 숫가락으로 그 맛을 느끼시면 되겠습니다.



    <냉이 부작용>



    -  냉이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식품으로 평소 손발이 차거나, 몸이 냉한 분들의 경우 적당한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칼슘이 풍부하므로 결석이 있는 분들은 냉이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냉이 효능,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 꾸욱 눌러주세요.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