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보배추 효능을 확인해보아요

    잎모양이 곰보를 닮았다하여 곰보배추로 불리우고 있는데요. 일반적인 배추보다는 조금 크기가 작은편입니다. 설견초, 동생초로 부르기도 하는데 겨울에 자라는 특징이 있으며,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천연항생제로도 사용될 만큼 살균, 항염작용이 뛰어난 특징을 가집니다. 이에 따라서 곰보배추는 피부염증 치료, 세균성 피부질환인 아토피, 여드름 개선효과를 가지고 있는데요.




    말린 곰보배추를 목욕시에 욕조에 넣어 두고 몸을 담그면 피부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으니 한번 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곰보배추효능과 먹는법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곰보배추 효능?>

    1) 항산화 작용 효과



     - 곰보배추에는 사포닌 성분과 매운 맛을 내는 시니그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따라서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체내 활성세포와 독성물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액을 깨끗이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심장의 열을 내려주어 심장병과 심혈괄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항암효과가 뛰어나 체내 발생되는 발암물질 분해, 배출효과가 있으며,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2) 염증치료, 지혈효과



     - 곰보배추에는 염증치료에 도움이 되는 항생능력이 있는데요. 특히 자궁염, 유선염에 좋은 효과가 있으며, 뿐만 아니라 곰보배추가 내상 출혈에 효능이 있어서 혈뇨, 자궁출혈 등 내출혈이 발생할 때 곰보배추를 먹으면 지혈효과가 있기 때문에 피를 멈추게 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3) 통증완화효과



    - 곰보배추는 통증을 완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으므로 두통, 생리통을 완화시켜 주는는데요. 또한 특이하게 치통이 있는 경우 곰보배추를 빻아서 통증 부위에 물고 있으면 치통이 완화되는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곰보배추가 추운 겨울을 견디며 자란 식물이기 때문입니다.



    4) 감기, 호흡기질환 치료



    - 곰보배추는 감기와 기침 예방 해주고 가래를 삭이는데 효과가 있는데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기침과 가래, 염증을 완화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기관지 질환을 예방,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만약 천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곰보배추차를 꾸준히 마셔주면 천식 개선에 도움이 되며, 발효시켜 복용하면 훨씬 높은 효과가 있습니다.

    <곰보배추 먹는법>

    - 곰보배추를 이용하여 김치를 담구거 먹어도 좋으며, 곰보배추를 말린 후 차로 마셔도 좋습니다. 영양 흡수율 측면에서는 그냥 먹는 것보다는 즙이나 차로 마시는 것이 훨씬 더 좋은 효과가 나타냅니다. 최근에는 효소로 만들어 먹는 방법을 선호하는 편이라고 합니다.

    - 곰보배추차



    곰보배추 15g을 잘 말린 후 깨끗한 물로 헹구어, 곰보배추와 물 1L를 함께 넣어 약불로 끓여줍니다.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 까지 끓인 후 건더기를 걸러내고 마셔주면 곰보배추차를 즐길 수 있습니다.



    - 곰보배추 효소



    곰보배추를 뿌리째 씻은 뒤 잘 말려서 물기를 제거합니다. 곰보배추를 적당히 자르고 여기에 황설탕 또는 백설탕을 넣어서 같이 버무려 줍니다. 설탕에 버무려진 곰보배추를 깨끗한 용기에 담은 뒤에 설탕을 곰보배추가 보이지 않을 만큼 더 부어 넣은 뒤에 밀봉처리 해줍니다. 약 3 ~ 6개월 동안 발효시킨 뒤에 원액을 걸러내고 1년 더 숙성시키면 효소가 완성됩니다. 완성된 효소는 하루에 2 ~ 3회 소주컵 한 컵 양을 원액으로 먹거나 따듯한 물에 타서 마시면 건강에 좋습니다.



    <곰보배추 부작용>



    - 곰보배추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평소 아랫배가 찬분들이나 위가 좋지 않으분들은 설사, 복통이 발생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곰보배추효능, 먹는법,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