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기 효능, 황기차 끓이는 방법 알아보자.

    황기 효능, 황기차 끓이는 방법, 부작용 알아보자.

    <단너삼>이라고도 불리는 황기는 콩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서 키는 1m 이상 자라고 줄기는 곧게 서며 전체에 흰색의 부드러운 잔털이 있고, 7-8월에 황백색의 꽃이 핍니다. 황기는 햇볕에 말려 사용하는 약재로, 예로부터 피로와 식욕감퇴 등의 증상을 치료하는데 사용되어 왔으며, 면역력 강화와 감기예방 등에 효과가 있어 환절기에 많이 찾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황기는 온갖 허약과 과로에 아주 좋고 갈증을 멎게 하며 에너지를 돕고 근육과 폐를 튼튼하게 하면서 살찌게 해 피를 보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황기에는 단백질, 레티놀, 비타민A, B1, B2, E, 철분, 엽산, 칼륨, 칼슘, 카로틴, 당질 등의 유익한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따뜻한 성질이 있어 인삼과 더불어 비장이나 폐장에 작용하여 기를 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늘은 보약의 우두머리, 황기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황기 효능>
     
    1. 면역력 강화


     
    황기는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허약한 몸 상태를 개선하는 약초로 평소 잔병치레나 질병에 자주 걸리는 분들은 황기를 꾸준히 섭취하시면 다당류가 체내 면역조절 기능을 향상시키고 호흡기나 소화기의 허약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2. 피부미용



    황기에는 미네랄과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부 저항력을 높여주며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손상을 막아 피부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양기를 북돋아주고 혈관을 확장시켜 혈행의 흐름을 원활하게하여 혈색을 돌게 하고 피부를 건강하고 탄력있게 만들어 줍니다.


    3. 혈관질환 예방


     
    황기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 속 노폐물을 제거하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이나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황기는 심장의 수축력을 강화시켜 강심작용을 도와줍니다.

     



    4. 스트레스 해소, 정신안정



    황기는 체질을 보강하고 두뇌를 활성화시켜 정신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평소 스트레스에 지친 분들은 황기를 달여서 꾸준히 드시면 머리가 맑아지고 우울증이나 무기력증, 불면증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5. 자양강장, 땀조절



    황기는 성질이 따뜻하여 기운을 보하고 땀나는 것을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어 피부방어 기능이 원활하지 못해 땀을 많이 흘리는 분에게 도움이 되며, 허약체질이나 피곤에 지친 직장인들이나 수험생들의 기력회복에 효과적입니다.



    6. 이뇨작용



    황기를 꾸준히 섭취하면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하여 체내 쌓인 나트륨이나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방광염이나 부종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황기는 허약해진 신장을 강화시켜주고 잘 아물지 않는 상처나 염증 등에 도움이 되며, 지속적인 설사증상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황기차 끓이는 방법>



    - 물 2L에 황기 70-80g 정도를 넣고 센불에서 15분 정도 끓여서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 20분 정도 더 끓여 줍니다. 기호에 맞게 시간을 조절하여 진하게 또는 약하게 드셔도 좋고, 계피를 추가하여 끓이면 변비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황기 부작용>



    -  황기는 성질이 따뜻하고 독성이 없어 큰 부작용은 없지만, 사상의학에서는 소음인에게 좋은 약재로 분류하고 있고, 태음인이 황기를 먹으면 가슴이 답답해지고 살이 찌며 땀이 없어져 좋지 않다고 합니다.

    - 황기는 살이 찌고 피부색이 검푸르고 허약한 사람에게는 쓰지 않는 것이 좋으며, 과다 섭취시 설사나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체질이나 건강상태에 맞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황기 효능, 황기차 먹는법,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 주세요.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