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명자차 끓이는 방법 효능 부작용 확인해봐요
우리 주변에서 쉽게 할 수 있는 결명자차는 눈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 많은 분들이 즐겨 마시는 차 중 하나인데요. 결명자는 쌍떡잎식물 콩과의 한해살이 풀로서,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이며, 키는 1-1.5m이고, 8-9월경 잎겨드랑이에 노랗고 작은 꽃이 아래로 달립니다. 잎이 진 뒤에 약 10cm 정도 되는 가늘고 긴 강남콩 모양의 콩꼬투리가 생기며, 그 꼬투리 속에 윤기가 나는 종자가 한 줄로 들어 있는데 이것을 결명자라고 합니다.
결명자(決明子)란 "눈을 밝게 틔우는 씨앗"이란 의미를 가지며, 특이한 냄새와 맛이 있으며 약성은 달고 쓰고 짜며 약간 찬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결명자차 효능, 끓이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확인해보겠습니다.
<결명자 효능>
1) 눈 건강
결명자차는 눈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결명자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카로틴 성분이 눈의 피로회복을 돕고 야맹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눈의 충혈을 완화시켜 시력 증진에 도움을 주고 녹내장, 백내장 등의 안구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2) 신장병 개선
결명자차는 신장병 증세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결명자를 물에 끓여 자주 마시면 수분이 대변과 함께 배설되기 때문에 신장의 부담을 가볍게 하여 피로한 신장이 회복되도록 도와줍니다.
3) 간 건강
결명자는
간을 보호해주고, 간에 쌓여 있는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눈을 간의 창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눈이 피곤하다는 것은
간도 피곤하다는 말과 일맥상통합니다. 결명자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화합물들은 생체막의 지질과 산화를 억제하고 간 조직내
과산화지질 생성을 억제시켜 간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4) 구강염 완화, 구취 제거
결명자는 소염작용 및 포도상구균, 피부진균을 억제시켜 줍니다. 구강염이 생겼을 때 결명자를 진하게 끓여 입에 머금고 있으면 치료에 도움이 되며, 독충이나 독사에 물린 상처에 결명자 차를 바르거나 찜질을 하면 해독이 됩니다. 또한 결명자차의 독특한 향이 입냄새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5) 변비 개선
결명자에는 완하작용을 하는 안트라퀴논 유도체인 에모딘과 크리소파놀이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며 배변활동을 도와주어 변비 예방에 효과적이며, 대황과 함께 끓여 마시거나 꿀을 넣어 마시면 변비 치료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6) 혈관질환 예방
결명자에는 에모딘, 오브투신, 오브투시훠린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를 맑게 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며,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결명자차 끓이는 방법은?>
- 결명자를 골라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후, 프라이팬에 약한 불로 볶아줍니다. 노릇하게 볶아진 결명자를 통에 보관합니다.
- 결명자의 하루 복용량은 10-15g 정도이며, 물1.5L에 결명자 5g을 넣고 끓이는데,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인 후 은근히 10여분 정도 더 끓입니다.
- 하루 2-3회 복용하시면 시력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 결명자는 카페인이 없으며, 100g당 1kcal 로 다이어트로 고민하시는 분들도 부담없이 복용하셔도 됩니다.
< 결명자 부작용 >
- 결명자는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저혈압이거나 설사를 자주 하시는 분, 평소 냉체질인 사람, 허하신 분에게는 적합하지 않으며, 평소 몸이 차가운 분이 드시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 결명자는 3개월이상 지속적으로 복용하면 여성의 경우 월경이 불규칙해 질수도 있으며 임산부의 경우 조산의 위험이 있습니다.
- 민간요법은 아무리 좋은 약초라 할지라도, 각 개인의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전문가의 조언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결명자 효능, 결명자차 효능,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