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풍나물 효능, 요리법, 부작용 알아보아요

    미나리과 다년생 초본식물인 방풍나물은 향이 짙으며 특유의 쌉싸래한 맛을 가지는데요. 뿌리, 줄기, 잎까지 어디 하나 버릴 것이 없는 쓰임새가 다양하고 영양성분이 풍부하여 몸에 좋은 식품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방풍나물은 원래 <갯기름나물>이름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바닷가 모래사장에서 잘 자란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인데요. 오늘날 방풍나물로 불리는 이유는 방풍나물이 "풍"으로 불리우는 뇌졸증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민간에서는 방풍나물의 효능을 풍을 예방하고, 두통을 없애고 머리를 말게 해준다고 하고 있으며, 거담, 진해 작용, 피로해소에 좋다고 해서 약용으로 많은 분들이 찾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 확인해보면 "방풍나물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고 매우며, 독이 없다. 36가지 풍을 치료하고 오장관맥울 잘 통하게 해 어지럼증과 통풍, 눈이 붉으면서 눈물이 나는 것, 온몸의 관절이 아프고 저린 것을 치료한다."의 내용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방풍나물 효능, 요리법, 부작용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풍나물 효능?>

    1. 중풍예방



    방풍나물에는 정유, 유기산, 다당뉴 고미배당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이 풍을 다스리는데 효과가 있어서 중풍이나 근육통증 등에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다량의 쿠마린 성분이 함유 되어있어서 혈전생성을 억제해주며 뇌혈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어 중풍이나 뇌경색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면역력 향상, 해독작용



    방풍나물에는 체내에 흡수되면 비타민A로 바뀌게 되는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력 향상효과가 있으며, 또한 쿠마린 성분이 해독작용 효과가 있어서 체내에 쌓인 중금속을 씻어내주는 역할을 하여 황사나 미세먼지가 많은 봄철에 도움이 됩니다.

    3. 호흡기질환 예방



    방풍나물 특유의 쓴맛은 쿠마린 성분의 영향인데, 이 쿠마린 성분이 호흡기 기관에 점막을 만들어 외부에서 유입되는 유해한 물질들을 걸러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호흡기에 쌓여있는 노폐물이나 객담 등의 배출을 돕고 각종 염증 물질 제거에 도움이 되어 호흡기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4. 항암작용효과


    방풍나물에는 쿠마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쿠마린 성분이 암세포의 발생, 성장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혈관벽과 혈중에 암세포가 자리잡는 것을 억제시켜주고 백혈구를 강화시켜 암발병을 낮춰주는 효과를 가집니다.

    5. 변비예방



    방풍나물은 아삭아삭 씹히는 식감이 좋고 특유의 독특한 향을 가지는데요. 뿐만 아니라 포만감이 좋고 맛과 영양이 뛰어나며 소화가 잘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몸을 가뿐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다량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과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예방효과가 있습니다.



    6. 눈건강, 피부질환 개선



    방풍나물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눈의 피로를 풀어주며 시력 개선 및 노안을 예방해주는 등 눈건강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뿐만아니라 방풍나물에 풍부한 비타민B1, B2가 간 해독 및 머리카락이나 피부의 건강을 지켜주며 가려움증이나 염증 등의 피부질환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방풍나물 요리법>

    ① 방풍나물무침



    - 방풍나물 , 고추장1, 된장 3/4, 대파, 참기름, 통깨, 식초 약간 줍비합니다.

    - 손질한 방풍나물을 넣은 냄비에 물을 붇고 뚜껑을 닫지 않고 끓여주는데, 물이 끓기 시작하며 좀 더 익혀 건져서 찬물에 헹구어 줍니다.

    - 물기를 짜고, 3-4cm길이로 썰어 볼에 담아 고추장, 된장, 참기름 등을 넣어 무쳐 드시면 맛있는 방풍나물무침이 완성됩니다.



    ② 방풍나물 장아찌



    - 방풍나물을 손질하여 살짝 데친 후 물기를 제거 합니다.

    - 냄비에 간장과 식초, 설탕, 물(1.5: 1: 1: 2)의 비율로 넣어 끓인 후 식혀줍니다. 그릇에 물기를 뺀 방풍나물을 넣고 먼저 만든 양념장을 부어 뚜껑을 닫아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일주일 후 드시면 되겠습니다.

    <방풍나물 부작용>



    - 방풍나물에는 독성이 있으므로 생으로 드시지 마시고 끓는 물에 살 짝 데쳐서 5-10분정도 담가 두었다가 무쳐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 방풍나물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발생 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방풍나물은 새순을 사용하여 드시고, 너무 큰 것은 질기고 맛이 떨어지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방풍나물 효능, 방풍나물요리법,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