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나물 효능, 부작용 알아보자

    콩나물은 어두운 곳에서 발아시켜 재배하는 콩 채소의 한가지로 우리 몸에 좋은 단백질, 아스파라긴산, 비타민 성분등 듬뿍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콩나물은 영양학적으로도 가치가 높은 채소 중 하나인데요. 동의보감에 따르면 콩나물은 온 몸이 무겁고 저리거나 근육과 뼈가 아픈 증상을 해소하며 염증을 낫게 하고, 수분대사를 촉진하여 위의 울열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뛰어나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콩나물은 숙취해소 효과 뿐만아니라 인체에 매우 이로운 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우리의 다양한 식생활을 통해서 콩나물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콩나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콩나물 효능>


    1. 숙취해소 효과



    콩나물에 함유되어 있는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체내 알콜 분해 와 배출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과음에 따른 뇌신경 손상, 알콜성 간염, 내분비 장애, 성기능 감퇴 등으로부터 벗어 나게 해주며, 예방 효능이 탁월하다고 합니다. 특히 해장용으로 콩나물을 이용할때는 아사파라긴산이 많은 콩나물 뿌리를  자르지 않는 것이 더욱더 좋겠습니다.



    2. 감기예방효과



    고려 의학서 향약구급방에는 기록되어 있는 콩나물은 감기를 낫게 해주고, 속을 시원하게 가라 앉혀주는 효능을 갖고 있다고 하는데요, 콩나물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레시틴, 비타민B와 C 성분이 초기 감기에 열이 조금 있을 때 콩나물을 끓여 그 물을 마시면 열을 내리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염증완화효과



    콩나물은 위의 열을 내려주는 효과와 속이 따갑거나 뜨거운 사람들에게 콩나물 우린 물을 마시게 하면 그 증상을 낫게 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염증성질환이나 저림증상에 콩나물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변비예방효과



    콩나물은 수분이 거의 80~90%로 구성되어 있는데, 수분과 식물성 섬유소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며, 또한 축적된 노폐물 배출 및 변비해소는 물론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5. 암 예방


    콩나물이 위암세포의 생존을 억제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는데요. 우리나라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콩나물 섭취가 높은 군이 낮은 군에 비해 대장암 발생 위험이 무려 55% 나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소플라본의 대표 성분인 제니스테인도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억제해주는 효능이 하는데요. 하지만 아직까지 콩나물에 함유된 성분들과 암 예방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직접적 관련성을 설명할 연구는 부족한 상태라고 합니다.



    6. 풍부한 영양소



    콩으로 만들어 지는 콩나물은 단백질, 지방, 비타민B1 등 콩에 함유되어 있는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으며, 콩이 발아 되어 콩나물이 만들어 질때 발생되는 비타민C 성분까지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함유량이 100g 당 8~10mg으로 되어 있는데, 성인 남자 일일 비타민C 권장량의 10%에 해당되는 양이라고 하니 콩나물을 많이 드시기 바랍니다.


    7. 다이어트 효과



    콩나물은 100g당 30Kcal로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콩나물은 대부분 수분과 섬유질로 구성되어 있는데, 콩나물은 음식의 부피를 늘려주는 중량 재료로 사용되기 때문에 다른 음식의 섭취를 줄여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뿐만아니라 콩나물을 섭취하면 노폐물 제거 효과와 식물섬유 함량이 높아서 변비를 개선해주며, 지질의 대사를 촉진시켜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8. 갱년기증상 완화



    콩나물에는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역할을 하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콩나물을 섭취하면 여성호르몬 분비가 줄어드는 폐경 전후에 발생될 수 있는 우울증, 갱년기, 생리불순, 골다공증 등을 완화 및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콩나물 부작용>



    콩나물은 부작용이 거의 없는 채소인데요. 콩나물이 가진 차가운 성질으로 인해서 과다섭취시 복통이 유발될 수 있으니 한꺼번에 과하게 먹는 것을 자제한다면 유익한 영양성분을 얻을 수 있으므로 자주 드셔도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콩나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보관함